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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물같이 바람같이 > 박용규의 주역원리 탐구
'六氣 해석 오류'로 동양학 크게 왜곡됐다!
박용규의 주역원리 탐구<26> '六氣 방향'을 '계절 방향'으로 잘못 해석
동양의학뿐 아니라 명리·풍수까지 영향 미쳐 동양학 전체가 '왜곡'
 
박용규
내경에서 육기의 해설은 올바른가?

내경 소문 67장의 운기(運氣)편에서 귀유구가 육기(六氣)의 설명을 위해 사천기와 재천기의 배열을 다음과 같이 황제에게 설명하고 있다.

“궐음이 上(司天)에 있으면 소양이 아래(재천)에 있는데, 소양의 왼쪽은 양명이고 오른쪽은 태음입니다. 소음이 상(사천)에 있으면 양명이 아래(재천)에 있는데, 양명의 왼쪽은 태양이고 오른쪽은 소양입니다. 태음이 위(사천)에 있으면 태양이 아래(재천)에 있는데, 태양의 왼쪽은 궐음이고 오른쪽은 양명입니다. 소양이 위(사천)에 있으면 궐음이 아래(재천)에 있는데, 궐음의 왼쪽은 소음이고 오른쪽은 태양입니다. 양명이 위(사천)에 있으면 소음이 아래(재천)에 있는데, 소음의 왼쪽은 태음이고 오른쪽은 궐음입니다. 태양이 위(사천)에 있으면 태음이 아래(재천)에 있는데, 태음의 왼쪽은 소양이고 오른쪽은 소음입니다. 이는 이른바 남쪽을 향하여 그 위치를 정함으로써 그것(間氣)이 나타남을 말한 것입니다.”

위의 말을 그대로 옮기고 빈곳을 채워보면 아래표와 같다. 

 
 
 
 
 
 
 
 


이것은 육기(六氣;목·화·토·상화·수·금)의 방향을 계절(목·화·토·상화·금·수)의 방향으로 잘못한 것이다. 즉 아래와 같이 소음-궐음-양명-태양-소양-태음으로 해야 하는데 위의 소음-궐음-태양-양명-소양-태음으로 바꾼 것이다.

이것이 동양의학 뿐 만아니라 동양학 전체를 망친 원흉(명리에서는 이것을 인용했다고 기록되어 있다)이다.


 
 
 
 
 
 
 
 
  

그런데 이어서 황제와 기백의 대화를 보면

기백: “天地의 動·靜과 오행의 변화에 대해서는 비록 귀유구가 윗대로부터 이러한 현상을 관찰하였다고 하지만 아직 두루 알지 못한 것 같습니다. 무릇 천지 변화의 작용은 하늘에서는 日月星辰의 天象을 드리우고 땅에서는 유형의 물질을 이루어 日月과 五星(목·화·토·금·수의 행성)이 하늘에서 오른쪽으로 운행하고 오행(생명체)이 땅에 붙어 있는 것입니다.”


 

  
 

기백의 말은 이어진다.
 
“따라서 땅은 오행에 의해 생성된 有形의 물질을 싣고 있고, 虛(우주)는 하늘의 정기를 받은 것(일월성신; 태양계의 행성)을 늘어놓고 있습니다. 形(땅에 있는 만물)과 靜(하늘에 있는 일월성신)의 움직임은 근본과 지엽의 관계와 같아서 고개를 들어 그 象을 관찰한다면 비록 멀다 할지라도 그 정황을 알 수 있습니다.”

황제: 땅은 아래에 있는 것이 아닙니까?

기백: 땅은 사람의 아래, 우주(太虛)의 가운데에 있습니다.

이때 벌써 기백은 천동설과 지동설을 정확하게 논하고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위에서 귀유구가 말하는 육기의 운행을 잘못 말하여 동양의학 중 경락의 유주를 틀리게 하여 침술의 보사를 뒤바뀌게 하고, 음양을 뒤바뀌게 하며 명리와 풍수에 이르기까지 동양학 전체를 망가트렸는데도 지금까지 아무도 모르고 있다는 사실이다. 언제 바로 세울 것인가? [고불 박용규 입체음양오행 연구소장]
http://cafe.daum.net/gobulpark 입체음양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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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1/03/14 [09:01]  최종편집: ⓒ 환타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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